현재 난 3개월간 코인으로 2000정도 수익을 낸 후, 그대로 재투자하여 물려있는 상태인데 그동안 가만히 있을 수 없기에 주식에 집중을 가해보려고 한다. 평소의 나는 주식관련으로 공모주랑 장외주식을 계속 공부해왔는데, 이번 기회에 국내 주식장에 물려있는 종목들을 청산하고 새롭게 종목을 세팅해보려고 물타기를 준비했다.
주식초보는 한국투자증권 모의투자로 테스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테스트를 어느정도 마치고 이제 물타기 후 예수금 보유하여 새롭게 내 주기에 맞춰 거래를 할 것인데, 나는 하루~이틀 주기의 단타에 강한 편이므로, 그 이상 물려있지 않도록 익절-손절-물타기에 대해 많은 공부를 해야할 것이다. 이를 포스팅 할 것이며 또 다른 카테고리에는 매일 투자한 종목를 다뤄볼 예정이다.
본인의 서론이 길었으나, 주식초보 물타기 주의할 점은 수수료 면제나 감면혜택을 받고 있더라도 기간을 확인해야하며 세금을 감안하여 물타기해야한다.
카카오뱅크에서 한투, NH투자증권 등 계좌개설 시 수수료 면제, 수수료 평생 우대혜택 등이 있다. 나도 수수료 면제로 가입되었으나 이는 매수,매도할 때 수수료로, 거래세금이 따로 있다. 거래를 해보면 알 게 된다. 하지만 미리 계산하여 투자하는 것이 좋겠지.
+ P.S, 업비트에서 물타기하다가 수수료만 생각했다가 손실이 너무 크게 나서 고객센터에 문의한 적이 있었는데 "시세나 수익률에 따라 달라진다"며 모호하게 알려주어 이후로 코인으로 물타기를 하지 않고 그대로 물려놓았었다. 주식으로 수익이 안정화되면, 그 다음엔 코인도 치밀하게 공부할 것이다.
고객센터에서 친절하게 알려준 내용을 참고하여 기재해보자면,
1. 매수매도 수수료
내 기준 NH투자증권에 4개의 계좌가 있는데 이 중 ISA계좌는 1년간 매수매도 수수료가 (면제), 그 이후는 (0.01%) 1000만원당 1000원인 셈. QA 종합매매 계좌는 평생 우대 거래로 (0.004439%)이다. 1000만원당 400원인 셈.
NH투자증권 APP : MY고객센터 -> 공지/이벤트 -> 업무시간/수수료안내 에서 확인 가능하다.
참고할 점 : 혜택 기간을 확인하고, 혜택종료 후 수수료도 확인할 것.
증권사 계좌에서
매수할 때 한번-
매도할 때 한번-
2번 수수료가 든다.
증권 수수료는 각 증권사마다 너무 다양합니다. 기존 고객 0.01~0.15%정도이나 현재 많은 증권사들이 우대 조건을 제시하여 0.003~0.005%정도이니 이용하고 있는 증권사 어플이나 고객센터에서 확인해보길 바랍니다.
2. 주식을 매도할 때 내는 세금인 증권거래세 (0.23%)가 있다.
매도할 때 1번만
세금을 낸다.
수수료 우대, 면제에도 세금 든다는 것. 물타기 시 세금을 잘 고려해야한다. 1000만원당 2만 3000원인 셈. (코스피, 코스닥 동일 - 농어촌특별세포함)
증권사를 통해 자동으로 원천징수되기 때문에 따로 신고할 필요 없는 주식 세금이다. 미국 및 일본에는 없는 제도이며 중국이나 홍콩보다 적은 세금이라고 하는데, 2023년부터 1.5%로 감소할 예정이라고 하니, 지켜봐야할 것이다.
3. 그리고 작지만 계좌이체 수수료가 있다.
내가 갖고 있는 CMA계좌는 계좌이체 수수료가 면제라 이를 이용하여 거래한다. 작은 돈이라도 본인 계좌의 수수료가 얼마인지 미리 알고 행동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습관이다.
결론
물타기 시 어느정도 오를 녀석으로 먼저 골라야할 것이고. 수수료와 세금을 잘 고려하여, 매수하고 매도하며 평단을 낮추고 빠져나와야할 것이다. 물론 수익을 내면 더 좋고.
하지만 나는 수수료 부담할 생각으로 빠르게 물타기하여 예수금 장전할 계획이다.
* 다음에는 국내주식에서 수익이 났을 때, 내야하는 세금에 대해 정리해보겠음.
* 물타기 방법도 나부터 먼저 해결하고 포스팅 해보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