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8일 코스피 약상향, 코스닥 상향세로 장 마감 -
'리오프닝'이란 다시 연다는 뜻으로 코로나 시대에 경제활동 재개(위드코로나)의 의미로 사용된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각국의 입국이 거절되고, 락다운이 내려졌으나 이러한 조치들이 해제되고 경제활동이 재게되는 것으로, 증시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하여 해외여행이 올스탑되면서 타격을 입었던 항공업, 호텔, 카지노, 여행, 면세점, 엔터테인먼트 사업 등이 리오프닝 관련주로 알려져있다. 이 중 엔터주들은 대면 콘서트가 막히면서 영향을 받았고, 또한 중국을 주력하던 화장품관련주들도 마찬가지로. 코로나로 인하여 주가에 많은 타격을 입었다. 최근의 위드코로나 관련 정책이 나올 때마다 리오프닝 관련주들의 주가가 오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현재 해외에서 거리두기를 해제하는 추세로 항공, 엔터주들이 상승한 바 있다. 반대로 코로나 백신, 진단키트 등 코로나 관련주들의 주가가 상승했을 때, 반대로 리오프닝 관련주들의 주가는 어떤지 비교해보며 상관관계를 검토해보면 좋을 것 같다.
최근 해외 여행 가능 국가, 격리면제 국가들이 주목을 받으며 리오프닝주들은 상향하다가 러시아 사태와 유가급등, 환율 급등으로 살짝 주춤하는 듯하다. 또한 오늘 국내에서는 코로나 새거리두기 정책이 발표되었는데, 일상회복의 의지가 아직까지 크게 보이지 않았다. 몇가지 백신패스 추가발표를 킵해두었는데, 앞둔 선거와 거리두기해제 정책여부에 의해 개인거래자들의 투자 심리에 의해 변동이 있을 거라 예상된다. 하지만 아직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량이 지속있으며 매도량이 크지 않은 점을 확인했다. 주춤할 때 매수를 해볼 계획이다. 거래량과 투자자들을 분석해보며 공부해볼예정.
리오프닝주 - 대한항공
현재 항공 여객운송업으로 리오프닝주이지만, 코로나로 인해 실적이 생기는 부분을 화물 산업으로 빠르게 공백을 메우고 있고, 아시아 항공과의 합병이슈로 주목받고 있는 대한항공을 지켜보고 있다. 최근 진에어 매수했을 당시 진에어도 수익률이 있었지만 제주항공이 급등했었으나 대한항공은 국내 1위 항공사이지만 진에어, 제주항공, 아시아나에 비해 아직 주춤하고 있다. 하지만 항공화물 부문 물동량 호조로 매출증가하고 있음과 앞으로도 강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점, 그리고 여객 탑승률 개선으로 리오프닝주로서 가치가 있다는 점이 매력있다. 하지만 항공주는 계절, 유가, 환율에 민감하기에 잘 체크해봐야할 것이다. 현재 외국인 매수와 기관 매수가 높고 아직 빠져나가지 않은 상태이나 주가가 주춤하고 있기에 곧 매수타이밍이 아닐까 싶다. (매수타이밍 28000원대 예상)
리오프닝주 - 하이브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주인 하이브는 BTS의 옛 빅히트엔터테인먼트로, 넷마블, 국민연금공단, 두나무가 주요주주이다. 현재 외인은 매도량이, 기관의 매수량이 높은데 리오프닝이 되면, 글로벌 한류 콘텐츠 열풍과 함께 다시 긍정적으로 예상해볼 수 있을 것이며 현재 NFT, 메타버스를 접목하여 글로벌 커뮤니티로서 주목받고 있다. 두나무와 조인트 벤처를 설립하여 미국 NFT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기에 엔터주이지만 더 확장된 시선으로도 지켜보아야할 것이다. 또한 웹툰/웹소설, 게임, 커머스 등까지 한국 아티스트들과의 콜라보로 시장활로 개척을 예상하고 있다. 반등 모멘텀이 여타 성장주 대비 강력하다는 시선이 많기에, 리오프닝 관련 주에서 주의깊게 보고 있는 종목이다. 엔터주에서 에스엠, 와이지에 비해 조금 낮은 주가상승을 보이고 있지만 장기적인 시선으로 공부해봐야겠다. 현재 외국인이 매수는 적고, 많이 빠져나가고 있는 상황. 기관은 꾸준히 사들이고 있으며 최근 많이 사고 있음. 리오프닝주이자 가치주 (23000원~24000원 매수타이밍 예상)
이밖에 괜찮아보이는 리오프닝 관련주
호텔신라
예상 7만 초반대 하락시점에 매수 - 서서히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데
중간중간 확인해볼 예정.
외에 강원랜드
CJ CGV 등 이 있다.
월요일에 잘봐야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