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1년 전 코인장이 좋을 때 아무것도 모르고 투기처럼 처음 시작하여, 흐르는 동안 스트레스 받다가 한번 물타기를 하고(물타기로 또 많이 잃었지만. 평단을 낮추고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 그 이후로 코인 장이 좋아서, 많이 벌었다. 하지만 또한 그 이후로 하락세를 이어 다 물려있다.
그리고 지금은 물려둔 코인은 잠시 묻혀두고 물려있던 주식을 세팅을 다시하려고 물을 탔다. (물을 탄게 아니라 거의 손절이다...)
하지만 이를 발판 삼아 지난 해 코인처럼 주식도 잘 될기를 기도하며, 대신 블로그에 포스팅 하면서 매일매일 주식 공부도 함께 하고 있다.
그리고 나는 한달에 매달 목표 수익이 있는 터라, 쉬는 것은 나에겐 곤욕스럽기 때문에 코인으로 단타도 겸할 것이다. 현재 나스닥도 하락세인 상황이라 코인은 중장타가 어렵다.
그리고 지나온 나의 패턴을 정의내려본 결과. 내가 관심있게 본 주식, 코인 종목들은 2일~최대 1주일 정도 안에 나에게 수익을 벌어다 준다. 그 이후로는 손절 못해서 계속 물리고 탈출을 못한다. 결국 나의 순환매수매도 시점은 최대 1주일이라는 점. 이것도 하지만 코인은 지금 장에서는 그게 안된다. 나도 단타인 편이지만, 코인은 정말 초단타를 해야하는데 그렇게 수익이 될 만한 시드가 안된다. 또 내가 그렇게 짧은 단타를 해보질 않아 더욱 빠른 판단력이 필요함. 정말 로봇처럼 해야한다.
코인도 종목분석이 어느정도 필요하지만(솔라나, 엑스인피니티), 사실 초단타이기 때문에 차트흐름과 상승 종목을 알아보는 감을 익히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아래 유튜버들도 내 생각과 일치한다. 꼬기언니(칠전팔기채널)는 거래량 많은 것이 최고이며, 10위권 차트 안으로 슬금슬금 들어오는 종목들을 눈여겨 보라고 말해준다. 나씨(나씨TV)는 차트분석방법을 공부하는 시간보다 직접 익혀보는 시간이 중요하며 본인이 직접 투자하며 설명을 해준다. 아직 제대로 끝까지 본 영상은 없는데 꼭 볼 것이다.
더 좋은 유튜버들이 많겠지만 내 성격상 이미 많은 것들을 고려하고, 계속 새로운 것들이 눈에 보이므로, "꾸준히" "마무리"를 위해 이 두 유튜버만 볼 것이다. 그 이후 내가 성장하여 눈이 높아지면 그 때 또 새로운 관심유튜버를 소개하겠다.
https://www.youtube.com/watch?v=fzfL08xmV-E 나씨TV - 나씨 블로그도 봐야한다. 공식보다는 실전형 유튜버라 좋다. 미분으로 접근한다. 이 사람도 이과생인데 남의 말은 잘 안듣고 자기 생각대로 해내는 완벽주의자라서, 나와 아주 결이 잘 맞는다..
약간 아주머니 같아서 사실 조금 의심했는데, 말하는 게 유쾌하고 꽤 유익하다. 내가 본 영상들은 작년 여름 하락장일 때와 장이 좋을 때였어서 이분의 내용이 단타에 도움될 거란 생각은 아직 크게 되진 않는데, 내가 코인을 무지한 상태로 시작했기 때문에, 코인에 대한 정보를 익히기 위해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최근에는 어떻게 버시는지 좀 봐야겠다!
https://www.youtube.com/watch?v=2Dgnu_eOQmM
최근에는 하락장에 대해 써놓으셨군!